'지식재산과 블록체인' IP 동향정보 네트워크 분석자료 소개
Focus on IP Trend
블록체인(block chain)은 관리 대상 데이터를 '블록'이라고 하는 소규모 데이터로 나누어 P2P 기반의 네트워크 참가자들에게 분산․공유하는 원장 관리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분산 데이터 저장기술의 한 형태로, 지속적으로 변경되는 데이터를 모든 참여 노드에 기록하여 공인된 제3자가 없이도 거래기록의 무결성 및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익명성, 투명성, 보안성, 시스템 안정성, 확장성 등의 장점을 가진다.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에 사용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하였고, 다양한 산업기술에 접목되어 개발되면서 관련 지식재산권 확보 경쟁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번 IP Trend에서는 블록체인과 관련하여 논의되고 있는 이슈를 살펴보고자 지식재산과 블록체인을 주제로 한 기사 중 일부를 정리하였다.
일본 음악저작권협회(JASRAC)는 2020년 2월부터 3월까지 블록체인을 활용한 음악 작품의 정보와 등록 및 공유에 관한 실증 실험을 실시하였다. JASRAC은 2019년 10월부터 음악 작품 정보에 관한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이고 유통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향상시켜 권리자의 대가 환원(저작물 사용료 분배)을 질적․양적으로 높이고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였다. JASRAC는 블록체인 기술 등 선진 기술의 검증․활용을 통해서 음악 산업 및 음악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미국 특허상표청(USPTO)은 2019년 12월, 중국의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이하 '알리바바社')의 블록체인에 관하여 2개의 특허권을 부여했다. 이번에 부여된 2개의 특허권 중 하나는 블록 데이터의 검증 시간을 단축하는 기술로, 신기술은 노드에 데이터가 추가되면 블록 내의 모든 데이터가 아닌 새로 추가된 데이터만을 사용하여 노드의 검증가치를 결정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기존 기술의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다. 다른 하나는 블록체인의 운영자가 거래 유효기간을 설정해 해외(cross-border)결제나 자산 이전 등의 온라인 서비스를 구축하여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GM社는 2018년 11월,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율주행차 데이터 관리를 수행하는 특허를 출원했다. GM社는 BMW社, Ford社 등과 함께 자동차 제조부문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공유하는 Mobility Open Blockchain Initiative(MOBI)에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다. GM社는 자율주행차량의 운행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블록체인 플랫폼과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을 특허 출원하였다. 동 특허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자율주행차량과 지자체, 지역 공공기관과의 데이터 교환을 실시할 수 있는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2018년 12월, 유럽 지식재산청(EUIPO)에 블록체인 관련 상표 출원을 신청하였다. 이번에 신청한 출원은 '블록체인 박스'와 '블록체인 키스토어', '블록체인 코어'란 명칭에 관한 상표로서 동 상표들의 지정상품은, '9류: 스마트폰,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모바일 장치용 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 컴퓨터 소프트웨어 플랫폼, 응용프로그램 소프트웨어'라고 설명되어 있다.
이번 Focus on IP Trend 9월호에서는 '지식재산과 블록체인'을 주제로 하여 논의되는 이슈들을 살펴보았다. 동 주제에 대하여 서로 다른 영역의 활동이 어떻게 연관관계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2009년부터 최근까지 국내‧외에서 수집된 기사를 통해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네트워크 분석 결과 '블록체인'을 중심으로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암호화폐, 자율주행, 가상현실 및 비즈니스모델 등의 연관 이슈들이 다음과 같은 네트워크 분석 결과로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