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위치: 처음 > 지난호 보기 > IP On-Air
- IP NEWS
- IP On-Air로 이동
- 공지사항로 이동
- 정부브리핑로 이동
내용
기술개발에 대해 논의
이번 심포지엄은 녹색기술센터,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김&장 환경에너지연구소,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두산중공업,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참여하여 탄소중립 기술 개발 동향과 해외 사례 등을 공유하였다.
기조연설
1.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국가 혁신 전략
녹색기술센터 정병기 소장은 탈탄소 선도국에 비해 한국은 늦은 출발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타 국가의 탄소중립 추진전략 사례와 앞으로의 국가 R&D 방향을 제시하였다.
2. 2050 탄소중립, 2030 NDC, 그리고 경기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김현권 원장은 전력 생산소비 대비 낮은 재생에너지 비중을 보이는 경기도의 상황과 온실가스 배출 현홍을 공유하고 경기도가 당면한 과제를 발표하였다.
세션1
1. 탄소중립시대, 글로벌 동향으로 보는 우리의 방향
김&장 환경에너지연구소 김성우 소장은 세계 기업의 탄소중립 선언과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요구 대표 사례,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안 발효와 함께 IP 중심의 Tech BIG DATA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 탄소중립과 수소기술
환경에너지공과대학교 박진호 부총장은 탈탄소 전환을 위한 과학적인 이슈와 탄소중립 구현을 위한 'OECD(Optimize, Electrify, Capture, Decarbonize)'기술을 발표하고 수소 기술 관련 이슈를 공유하였다.
세션2
1. 탄소중립 시대와 두산중공업의 신사업
두산중공업 송용진 부사장은 기업의 탄소저감 및 탄소 중립 확대를 위한 과업과 두산중공업에서 추진 중인 신재생, 기자재, 수소, 순환경제 및 3D 프린팅 신사업에 대한 이슈를 공유하였다.
2. 탄소중립과 스마트 시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의 이태린 책임연구원은 탄소중립도시 구축을 위한 에너지, 라이프스타일, 모빌리티 변화의 필요성을 공유하며 탄소중립에서 스마트 시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