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웹진 2021년 05월호

페이지 위치: 처음 > 지난호 보기 > IP On-Air

내용

김영식 국민의 힘 국회의원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 로봇 미래전략 컨퍼런스'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코엑스에서 '2021 로봇 미래전략 컨퍼런스'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지난해 '로봇 미래전략 컨퍼런스'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한 행사로 인간과 로봇의 공존이 일상화하는 '로봇 대항해 시대' 속에서 우리 로봇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코로나19 방역관리에 따라 현장에는 50명만 입장하고 이외 인원은 유튜브 실시간 중계를 통해 참가할 수 있었다.

2021 로봇 미래전략 컨퍼런스는 올 한해 로봇산업 전체를 조망해 보고 로봇과 미래사회 트렌드 분석을 통해 우리 로봇 기업의 나아갈 방향과 대응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행사로 기조강연(2명)과 토크쇼, 초청강연(4명) 순으로 진행되었다.

기조연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요구로 다양한 분야의 로봇 수요가 폭발적으로 발생하면서 '로봇산업의 대항해 시대'가 열리고 있다"며 "글로벌 로봇 4대 강국 진입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선제적 규제혁신, 로봇 핵심기술 확보, 보급 확대 등 로봇산업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

기조강연

기조강연은 세계 미래학 분야의 석학으로 추앙받는 하와이대학교 미래전략센터 짐 데이터(Jim Dator)소장과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기계공학과 김상배 교수가 발표하였다. 먼저 짐 데이토 미 하와이대 미래전략센터장은 '코로나19 이후의 사회 전망과 로봇의 미래'라는 주제로 영상 강연을 진행하였다. 짐 데이터교수는 로봇, 인공지능 등 신기술 등장에 따른 노동의 변화와 앞으로 인간-로봇 간 협력적 소통 방안을 제시했다.

하와이대학교 미래전략센터 짐 데이터
MIT 기계공학과 김상배 교수

이어 김상배 MIT 기계공학부 교수가 최첨단 로봇기술인 '피지컬 인텔리전스' 연구 현황을 소개하면서 코로나19에 따른 첨단 로봇이 생활 저변에 확산할 것으로 전망했다. 피지컬 인텔리전스는 빵에 잼을 바르거나, 주머니에서 동전을 꺼내는 것과 같은 인간이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수행하는 복잡한 행동을 수행하는 운동지능을 일컫는다.

토크쇼

오후에는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송재복 교수가 좌장을 맡아 '로봇 대항해 시대,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를 주제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크쇼를 진행했다.

토크쇼에서는 자율주행과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기업 코가플렉스 서일홍 대표,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최혁렬 교수, 반도체와 FPD 산업용 이송 로봇 제조업체 티로보틱스 박현섭 부사장, 로봇 사회학자인 민경배 경희사이버대 교수, 미래학자 배일한 카이스트 겸직교수가 패널로 참석해 ▷ 로봇 대항해 시대를 맞아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어떻게 로봇 대항해 시대를 맞이해야 할지 ▷ 로봇 전성시대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 인간로봇 공존시대에 바람직한 공존전략은 무엇인지 ▷ 로봇 산업 발전을 위해 우리나라 로봇 생태계는 어떻게 변해야 하고 ▷ 로봇 산업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지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토크쇼 패널 소개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송재복 교수

코로나19라는 불가항력 상황을 맞아 다양한 영역에서 로봇 활용이 폭발적으로 확산하는 '로봇 대항해 시대'가 도래하고 있음에 패널 참석자 모두 공감하고 인간과 로봇의 교감 거리가 급격히 좁혀지는 상황 속에서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려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이어갔다.

초청강연

토크쇼 이후에는 로봇 및 인공지능 전문가, 실리콘밸리 테크 인사이트 미디어 운영자, 지식재산 전문가, 사회학자가 강연을 했다. 첫 초청강연은 로봇 및 인공지능 전문가인 KAIST 고경철 연구교수가 'CES 2021 로봇산업과 인공지능 트렌드'를 주제로 미국 CES(소비자가전쇼)에서의 로봇의 과거와 현재, CES 2021 로봇·인공지능 분야 이슈 메이커 소개, CES를 통해 본 로봇산업과 인공지능 트렌드, 5G와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 미래 로봇산업 트렌드에 대해 강연을 했다.

KAIST 고경철 연구교수(1)
KAIST 고경철 연구교수(2)

두 번째 초청강연은 미국 실리콘밸리 현장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가치있는 테크 정보를 신선한 우유처럼 매일 전달해주는 테크미디어 더밀크의 손재권 대표가 '미국 실리콘밸리 로봇시장 동향과 전망'을 주제로 강연했다. 손 대표는 미국 실리콘밸리 로봇과 자율주행자동차 시장 동향, 주목받고 있는 로봇 기업과 사업 모델, 실리콘 밸리에서 보는 미래 로봇시장 전망에 대해 이야기 했다.

테크미디어 더밀크 손재권 대표(1)
테크미디어 더밀크 손재권 대표(2)

세 번째 초청강연은 지식재산 분야 전문가인 지식재산(IP) 미디어 아이피데일리 주상돈 편집국장이 '특허로 본 지능형 로봇'을 주제로 강연했다. 주 국장은 글로벌 지능형 로봇 특허 분석, 전체 등록 특허 가운데 최근 3년간 등록 비중이 높은 로봇 기술 분석, IP(지식재산) 액티비티 건수 분석, IP 리스크 분석을 통해 특허 분쟁 발생 가능성 높은 기술 분석, 로봇 분야 특허 출원 현황을 통해 미래 트렌드를 분석했다.

미디어 아이피데일리 주상돈 편집국장(1)
미디어 아이피데일리 주상돈 편집국장(2)

마지막 네 번째 강연자로는 로봇사회학이라는 장르를 처음 개척한 인문학자 민경배 경희사이버대 교수가 '인간과 로봇 공존을 위한 사회적 과제'를 주제로 강연했다.민 교수는 로봇 기술의 미래를 생생하게 보여 주는 대표적인 SF영화들을 통해 앞으로 제기될 주요한 사회적 과제를 진단하고 전망하면서 2021 로봇미래전략컨퍼런스 행사를 마무리 했다.

경희사이버대 민경배 교수(1)
경희사이버대 민경배 교수(2)
자세히 보기
지난 기사 보기의 년도별 탭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