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 내용 바로가기

KIIP 인터뷰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창출활용연구실 이유리나 선임연구원

IP NEWS

콘텐츠

곽현님의 사진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창출활용연구실 이유리나 선임연구원

  • 한양대학교 법학 박사수료
  • 전공분야: 지적재산권법 전공
  • 업무분야: 지식재산 동향 정보 수집·보급
"안녕하세요. 2012년 생애 첫 직장으로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창출활용연구실에 입사한 이후 벌써 7년차 연구원이 되었습니다." 남다른 책임감과 야무진 일처리로 자신의 업무에 몰두하다 보니 어느 덧 7년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나갔다는 이유리나 선임연구원. 입사 당시의 초심을 잃지 않고 업무에 매진하며 전문성을 더해가고 있는 이유리나 선임연구원이 활약은 앞으로 더욱 빛을 더해갈 것이다.
KIIP에서 전력질주 해온 지난 시간은 어떻게 자평하시나요?

그 동안 신지식재산연구팀부터 시작해 IP 법제연구팀, IP 정책연구팀 등을 거쳐 현재 창출활용연구실까지 여러 부서를 경험하면서 다양한 연구 활동과 관련 사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원에서 근무하면서 법·이론적으로만 접했던 지식재산과 관련된 정책분야, 제도분야 등 실무적인 부분을 많이 접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연구 과제를 수행한 결과가 실제로 법개정으로 연결되거나 관련 정책이 시행되어 직접적으로 피부에 닿는 결과를 낳는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끼게 되는 동시에 과제수행을 허투루 하지 않아야 한다는 책임감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한편, 연구원에서 개인적으로는 언어 공부에 힘써왔는데 연구 과제를 수행하면서 런던, 마드리드, 도쿄 등 해외출장의 기회를 통해 영어 및 일본어 능력을 잘 활용할 수 있어서 보람됐습니다.

영국 지식재산청(2012년 10월)
일본 지적재산고등재판소(2014년 7월)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계신 연구(업무) 분야가 있는지요?

현재는 연구원에서 주요한 사업 중 하나인 지식재산 동향 정보 수집·보급 사업의 총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식재산 동향 정보 수집·보급 사업의 주요 업무는 'Issue & Focus on IP'로 매주 해외 주요국 및 국제기구에서 지식재산에 관한 기사를 찾아 뉴스레터 형식으로 발간하는 사업입니다.

IP 5 국가인 미국, 일본, 중국, 유럽과 더불어 WIPO, WTO 등 국제기구 및 기타 신흥개발도상국가의 지식재산 관련 뉴스를 담당하면서 누구보다도 빠르게 지식재산권 뉴스와 트렌드를 접하여 국내에 소개할 수 있다는 점이 보람됩니다. 또한 주요국의 정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분석하여 정부의 정책개발에 참고가 될 수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밖에 지식재산 동향 정보 수집·보급 사업은 주요국의 중요하고 의미 있는 보고서를 한글로 번역하여 발간하는 'National IP Policy', 1년 동안 국내외 지식재산 동향을 담은 'Global IP Trend' 및 한 해의 주요국 지식재산 정책을 분석한 '국가별 연간 지식재산 분석'으로 이들 발간물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으신 메시지가 있는지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여러분께서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에도 항상 행복하고 즐거운 일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저희 연구원에서 발간하는 다양한 발간물에 더욱 관심을 가져주시고 좋은 의견도 많이 제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지난 기사 보기
지난호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