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남권 위촉연구원
한양대학교 경영학 석사
한양대학교 경영학 박사 재학중
연구분야 : IP경영진단, 지식재산활동 실태조사, 지식재산분쟁 실태조사
인사말
안녕하세요. 한국지식재산연구원 경제연구팀 조남권입니다. 2017년 새해가 시작되고 벌써 한달의 시간이 지났는데 다들 새해 목표를 잘 이루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저는 올해 목표로 ‘독서’를 세웠는데, 추운 날씨 덕분에 카페에서 책 읽는 시간을 많이 갖게 되어 행복합니다. 어느 덧 입사한지 2년이 가까워지고 있는데, 이번 인터뷰를 통하여 지난 시간을 되돌아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KIIP에서의 지난 2년
KIIP에서 지난 2년은 저에게 있어서 새로운 시작이었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처음 사회생활을 하는 저에게 있어 연구원은 정말 새로운 곳이었고, 재무금융을 전공한 저에게 있어 ‘지식재산’이라는 분야는 낯선 분야였습니다. 실제로 처음 온 날에는 점심을 먹고 체해서 하루 종일 고생하였습니다.
이렇게 지식재산은 평소 생소했던 분야였지만 주위의 연구원분들, 박사님들께서 많은 도움을 주셔서 여러 과제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처음 참여하였던 과제인 IP경영진단 과제를 하며 여러 기관들에 대한 진단활동을 지원하면서 지식재산 경영의 틀을 체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지식재산관련 데이터를 통해 ‘지식재산 지수’를 만들어내고, 지수와 정성적 분석을 통하여 기관의 평가가 가능함을 경험하였습니다.
이 후 지식재산 활동 실태조사, 분쟁 실태조사 등 여러 과제들에 참여하여 기업 및 공공기관의 데이터를 통하여 통계자료를 만들고, 통계청에 통계수치를 업로드 하였는데, 이러한 작업을 하면서 내가 업로드한 데이터를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다는 생각에 책임감이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과제 외에도 계량연구에 관심이 있는 연구원분들과 같이 스터디도 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특히 같은 팀의 김규환 연구원님, 이규석 연구원님과 같이 산업연구원에서 주최한 공모전에 논문을 제출하여 입상도 하였습니다. 과제를 하며 배운 지식재산관련 지식과 스터디에서 배운 계량연구를 토대로 ‘지식재산 경영활동과 기업의 경제적 부가가치와의 관계’라는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였는데,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을 산업별로 포트폴리오로 구성하여 지식재산 경영활동이 기업의 가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며 기업에 있어서 지식재산활동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원에서의 과제와 스터디 등을 통해 지식재산에 대한 이해에 큰 도움을 받은 저는 현재,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금융과 지식재산을 동시에 연구하는 연구원으로의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취미·여가생활
저는 평소에 운동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평일에는 업무를 마치고 헬스를 하고 주말에는 친구들과 축구를 종종하곤 합니다. 업무를 하면 주로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데, 운동을 하면서 움츠렸던 몸도 펴지고 스트레스도 풀리면서 조금은 젊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저는 여행하는 하면서 새로운 것을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을 좋아 합니다. 특히 뉴욕에 갔을 때 새해맞이 행사인 ‘ball drop’을 보면서 가슴이 무척이나 쿵쾅거렸습니다. 전 세계의 사람들이 한 곳에서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같이 카운트다운을 하고 새해가 되었을 때 다 같이 즐거워하며 몇 분 동안은 친구가 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 때 꽃가루덩어리가 제 머리에 떨어지면서 사람들이 그 해에는 운이 좋을 것 같다고 하였는데, 바로 그 해에 연구원에 입사를 하게 되었으니 정말 운이 좋은 것 같습니다. 올해에도 꼭 뉴욕에 가서 꽃가루덩어리를 맞고 럭키가이가 되고 싶습니다.
앞으로 도전해 보고 싶은 연구 또는 계획
오늘날 지식기반 경제체제의 등장은 기업 경쟁력이 기존의 유형 자산을 넘어서 지식재산권과 같은 무형 자산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과거의 저는 유형 자산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했지만, 이제는 지식재산이라는 분야에 대해 관심이 생기고, 많은 과제를 하며 지식재산분야에 대해 더 많이 알아가고 싶어졌습니다.
저는 지식재산의 많은 분야 중에서도 특히 IP금융에 대해 많은 관심이 생기고 이 분야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최근 금융산업은 과거의 통장・카드 등에서 벗어나 모바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핀테크’가 금융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로보어드바이저 등의 핀테크가 발달하고 있는 시기에 지식재산분야는 특히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생각하여 핀테크에 기반한 IP금융 관련 연구를 해보고 싶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핀테크의 발전과는 다르게 특허 생태계가 미성숙하며, 핀테크 업체 의 지원이 약해 발전이 저해되고 있습니다.
가장 발전한 핀테크 수단인 비트코인과 같은 경우에도 그들의 특허와 관련 기술을 토대로 발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술력을 담보로 벤처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식재산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기존의 옵션모형을 수정하여 IP가치평가 및 금융모델을 설계하고, IP금융의 기반이 되는 혁신・창조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연구해보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