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장
박성필 교수

박성필 교수 약력
- KAIST 지식재산대학원 책임교수, 2014년~2023년
- KAIST 총장 법률자문역, 2014년~현재
- 미국 미시건주 변호사
- 노스웨스턴대학교 Law School 법학박사(JSD)
질문1.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의 박성필 교수입니다. 저는 법학(지식재산)을 전공했고, MIP에서 여러 IP 교과목들을 강의해 왔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AI, Metaverse, Blockchain 등 기술의 진흥과 규제 문제, 이와 관련한 IP 이슈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KAIST의 훌륭한 교수진, 뛰어난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며 이 시대의 중요한 이슈들을 연구할 수 있는 것이 큰 보람입니다.
질문2.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에 대해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은 인류와 지구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글로벌 씽크탱크로서, 과학기술 기반의 정책, 법, 경제경영 등 다학제적 교육을 통해 미래전략 전문가를 양성하는 기관입니다. 미래산업 회장이자 KAIST 이사장을 지내셨던 고 정문술 회장님의 큰 기부, 현 KAIST 총장이신 당시 이광형 대학원장님과 세계적인 미래학자인 하와이대학 짐 데이토 교수님의 오랜 노력으로 2013년 설립되었습니다. 대학원 명칭의 "문술"은 기부자인 정문술 회장님을 기리는 의미로 붙여진 것입니다. 이 대학원에는 미래전략 석사과정 외에 MIP와 과학저널리즘 석사과정, 그리고 박사과정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부와 국회 연계 최고위과정들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특허청, 특허법원, 중소벤처기업부와 KAIST가 함께 운영하는 지식재산최고위과정(AIP)도 여러 스타트업과 중소벤처 기업의 경영자와 IP 업계 전문가를 중심으로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문 네트워크는 산업계와 언론방송, 정부, 국회, 법원, 법조계, 학계 및 연구직 종사자들을 망라하고 있습니다. 문술미래전략대학원이 우리 사회에 꾸준히 미치고 있는 영향력은 대학원의 미래전략연구센터가 매년 발간하고 있는 "카이스트 미래전략" 보고서에 드러납니다. 기후변화와 인구구조변화로 대표되는 전 지구적 미래위기와 신기술 등장에 따른 산업과 사회의 변화를 매년 분석하고 대한민국 국가미래전략을 제시하는 베스트셀러입니다.

(2023.10.21.)

질문3. 지식재산대학원 프로그램(MIP)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지식재산대학원 프로그램(MIP)은 법, 과학기술, 경제경영 등 다양한 분야를 융합한 다학제적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지식재산(IP) 석사학위 과정입니다. 현재 문술미래전략대학원에 속한 학위과정이지만, 이미 2010년 특허청과 KAIST의 협력으로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사업으로 시작했고, 해를 거듭할수록 뛰어난 인재들이 모이는 대표적인 지식재산 교육과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MIP 교과과정은 주요 IP 선진국의 법체계를 중심으로 특허, 저작권, 디자인, 상표, 영업비밀, 독점규제와 공정거래, 경영전략, 라이센싱 등 IP의 핵심 영역을 폭넓게 다룹니다. 최고 수준의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내외부 교수진이 강의하며, 미국 Northwestern Law School과의 복수학위 프로그램 등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이 큰 장점입니다. KAIST MIP 동문은 기업, 변호사 및 변리사 업계, 법원과 검찰, 정부, 연구소, 학계에서 활약하고 있어서 현업 네트워크가 강력합니다. 최근 생성형 AI로 인한 IP 법체계의 수정 및 보완이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면서 미래전략이라는 큰 틀 속에서의 IP 연구와 교육이 한층 중요성을 더하게 되었습니다. MIP 교과목과 여러 학생들의 연구주제를 살펴보면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질문4. 끝으로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의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지식재산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의 역할이 참으로 크다고 생각합니다. IP 연구와 교육 현장에서 한 가지 깨달은 것은, 국내에 뛰어난 실력과 풍부한 지식을 가진 IP 실무가와 연구자들이 많지만, 속지주의의 한계로 인해 그 활동이나 성과가 국제적으로 주목받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디지털전환, 나아가 AI 전환 시대에는 우리나라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선진적인 IP 제도들이 개발되었으면 하는 희망이 있습니다.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의 뛰어난 연구자들의 지속적인 노력에 감사드리고, 웹진 독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