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및 주 메뉴 넘어가기
전체 기사 넘어가기

전체 기사(사이트 맵)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웹진 2025년 7월호

주제글:우선심사제도와 지식재산

본문

제목:한국특허정보원 특허넷전략본부장 이중호

한국특허정보원 특허넷전략본부장 이중호 사진
한국특허정보원 특허넷전략본부장 이중호 약력
  • 한국특허정보원 특허넷전략본부장(2022~현재)
  • IP디지털혁신센터장, IP정보확산실장 등 역임
  • 중앙대학교 대학원 융합보안학과 겸임교수(2024 ~ 현재)
  • 대통령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전문위원(2020 ~ 2024)
  • 중앙대학교 융합보안학 박사(산업보안 전공)

질문1.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한국특허정보원 특허넷전략본부장 이중호입니다. 이렇게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웹진을 통해 인사를 드릴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질문2. 한국특허정보원 특허넷전략본부의 주요 역할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답변.

한국특허정보원은 국민 누구나 지식재산정보를 쉽게 활용하고, 기업·연구기관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식재산 정보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식재산정보전문기관입니다. 이 가운데 특허넷전략본부는 출원부터 심사심판에 이르기까지 46개의 특허행정시스템을 통합 관장하고, 특허행정서비스의 전반적인 혁신을 이끄는 핵심 부서입니다. 또한, 최신 기술 변화에 맞춰 다양한 AI 모델을 특허행정서비스 및 심사·심판업무에 적용하는 등 디지털전환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허넷전략본부의 주요업무
한국특허정보원 창립 30주년 발표(2025년 7월)

질문3. 산업재산정보법 제정에 따른 IP의 미래전략에 대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산업재산정보법은 기술 패권 시대에 특허 데이터의 활용 가치와 중요성을 확인하고, 국가자원으로서 활용·확산을 위해 2024년 2월에 제정되었습니다. 미중 기술패권 경쟁심화와 디지털 전환 가속화 속에서 전세계 산업·기술 변화의 흐름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즉, AI, 빅데이터 시대에는 과거 정보화시대와 달리 특허 등 산업재산 정보가 단순한 행정 정보가 아닌, 국가와 기업의 핵심 전략 자산으로 새롭게 정의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활용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것입니다.

산업재산정보법 제정으로 산업재산 정보는 기술 안보 확보, 산업 전략 수립, 혁신 성장 촉진이라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습니다. 이에 한국특허정보원은 전세계 6억 2천만건의 특허 데이터를 탐색·분석하여 위기대응 및 전략적 활용을 확대하고,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특허청과 함께 산업재산정보 분석플랫폼 구축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가 차원의 기술 유출 방지 및 안보 강화」, 「민간의 산업 전략 수립과 신산업 발굴 지원」, 「AI·데이터 기반의 특허정보 인프라 구축」등 IP 활용 가치의 패러다임 전환을 견인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IP 기반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질문4. 끝으로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AI와 빅데이터가 미래를 이끌어가는 중차대한 시대에 한국특허정보원은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특허정보원은 지식재산분야에서 지능정보화를 선도하고, 지식재산 미래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이번 웹진이 지식재산 분야의 통찰을 넓히고 다양한 주체 간 소통을 촉진하는 소중한 매개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및 다음 기사 보기
이 기사의 최근 지난 기사
본문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