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2025 데이터센터 서밋 코리아
「2025 데이터센터 서밋 코리아」개최
2025년 7월 14일, 전자신문과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는 코엑스에서 지속가능한 데이터센터 산업 발전을 위해 '2025 데이터센터 서밋 코리아'를 개최하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AI,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디지털 전환에 따른 기술발전으로 데이터센터 산업이 급성장하고, 변화하는 상황 속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본 행사는 황성우 상무(NetApp)의 'AI가 바꾸는 데이터 보안체계 : 기업의 선택은?', 이명규 팀장(LG전자)의 'AI Data Center의 냉각기술 트랜드 및 솔루션 소개', 위수영 LeaderHS(메가존클라우드)의 'AI 시대, 데이터중심의 보안과 Identity 보안관리의 중요성', 강준범 PM(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AI 데이터센터로의 발전: 에너지 효율과 성능을 모두 잡는 최신 인프라 전략'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오후 세션에서는 Data Center Technology, Data Center Services, Data Center Equipment 3가지의 트랙으로 분류되어, 각 카테고리에 맞는 다양한 주제들로 발제가 이어진 후 컨퍼런스는 마무리되었다.
발제1 AI 시대 사이버 보안 전략, Security for AI
글: 위수영(메가존클라우드 리더)
생성형 AI 산업은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AI 기술은 혁신을 촉진함과 동시에 동시에 피싱 범죄 등 AI 기술이 활용된 사고 사례가 사회 여러 측면에서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기술의 발전에 따른 보안 체계 구축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고, 정부에서도 관련 가이드라인 및 법규를 발표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기업을 대상으로 보안 활동을 활발히 개시하고 있다.
보안 강화를 위해서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단계부터 고려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이미 시스템을 구축한 후에 보안을 강화하려면 예산이 추가적으로 투입되어야 하고, 기술적으로도 어려움이 발생한다. 또한 기존에는 네트워크 중심으로 보안 체계를 구축해왔지만 최근에는 데이터 중심으로 권한의 보안이 유지가 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핵심이다. 데이터 보호 시스템 구현, 규제 준수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AI 시대를 영위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자료 2025 데이터센터 서밋 코리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