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특허-상표 연계분석 방법론 연구' 보고서 소개
특허-상표 연계분석 방법론 연구
글:임효정 연구위원(한국지식재산연구원)
기술 융합과 제품-서비스 통합이 가속화되면서, 기업의 혁신을 위한 기술 탐색, 신제품 개발 등 유망 비즈니스 탐색 방법이 고도화되고 있다. 과거에는 특허데이터를 중심으로 기술 기회 탐색이 이루어졌지만, 최근에는 특허와 상표 데이터를 함께 분석하여 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와 발전 방향을 조망하는 접근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특허와 상표 정보를 연계한 분석 방법론을 개발하고, 기업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포트폴리오 맵을 제안한다. 특히 기계 산업을 대상으로 특허와 상표 데이터를 분석해 기술 발전과 비즈니스 확장 가능성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전략 수립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고서 제2장에서는 기업의 신규 비즈니스 탐색 방법에 대한 이론적 접근법을 살펴보고,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특허-상표 데이터의 연계 방식과 분석 방법을 검토했다. 특허와 상표 데이터를 연계하는 방식은 동일 출원인 기준 추출, 발명의 명칭 및 지정상품 기준 동일 키워드 추출, 언어 모델을 활용한 특허-상표 유사도 분석, 산업분류·특허분류·상표분류 간 연계표 활용 등으로 구분되며, 각 방식의 장단점을 문헌 연구를 통해 분석했다. 이를 통해 사용된 데이터, 분석 목적, 분석 단위, 주요 결과를 유형화하고, 한계점 및 개선 방안을 함께 검토했다.
제3장에서는 KSIC-IPC 및 KSIC-지정상품 연계표를 활용하여 산업 단위의 특허와 상표 정보를 수집하고 기업의 기술 및 비즈니스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특허-상표 연계 포트폴리오 맵 분석(3단계 PTM)을 제안했다. 특허-상표 연계 포트폴리오 맵을 개발하기 위해 기술 흐름과 비즈니스 확장을 분석할 수 있는 특허지표와 상표지표를 정리하고, 특허와 상표 데이터를 연계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했다. 특히, 일반 기계 제조업을 대상으로 특허 및 상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증 분석을 진행하여 제안한 분석 방법론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유망 분야 도출 및 해당 분야에서의 특허와 상표 동향 분석을 통해 본 방법론의 유용성을 평가했다. 또한 기계 분야 창업 기업이 특허-상표 동시 출원을 통한 기술-시장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경우 경영상 이점이 발생함을 실증적으로 검토하여, 특허-상표 동시 출원을 전제로 한 PTM 분석의 결과를 창업기업(신규 출원인)에게도 적용 가능함을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특허-상표 연계분석의 의의 및 향후 개선방향을 정리하고 정책적인 측면에서 본 접근법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기업은 특허-상표 연계분석을 통해 기술 혁신과 시장 전략을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투자 효율성을 높여 기술 자산의 상업적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특허-상표 연계분석 활성화를 위한 정책 기반이 마련된다면 우리 기업이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